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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제작에 필수적인 것이 SEO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AEO라는 방식이 SEO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강조되는 개념으로 등장했습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와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 답변 엔진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검색엔진에서의 가시성을 높이는 작업이지만, 그 초점과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
SEO는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SEO의 목표는 더 많은 유기적인 트래픽을 얻는 것으로, 주로 키워드 최적화, 사이트 속도,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 품질 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SEO 주요 요소
키워드 분석 : 타겟 오디언스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 최적화
메타데이터 최적화 : 타이틀 태그, 메타 설명 등을 검색엔진에 맞게 작성
사이트 속도 :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하여 검색엔진 순위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
링크 구축 : 외부 사이트에서 신뢰할 수 있는 링크를 얻어 검색엔진의 신뢰도를 향상
모바일 최적화 :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과 성능 최적화
💥 SEO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전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가시성을 높이는 것 입니다.
AEO (답변엔진 최적화) ?
AEO는 사용자의 지물에 직접적인 답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한 형태로,
주로 리치 스니펫(Rich Snippets)이나 FAQ 페이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은 검색자의 질문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AEO는 이런 답변 제공을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 AEO 주요 요소
FAQ 페이지 최적화 : 자주 묻는 질문(FAQ) 페이지에 명확한 질문과 답변을 제공
구조화된 데이터 (Schema Markup) :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바로 노출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
질문 형식 콘텐츠 작성 :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했을 때, 해당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빠르게 제공하는 콘텐츠 생성
리치 스니펫 활용 : 구글 검색 결과에 답변이 바로 노출되도록 최적화
💥 AEO의 목표는 검색자의 질문에 바로 답을 제공하여, 검색결과에서 답변 자체를 리치 스니펫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SEO와 AEO 차이점
| 구분 | SEO | AEO |
| 목표 |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검색엔진 노출 개선 |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직접적으로 제공 |
| 초점 |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는 사이트 최적화 | 사용자가 묻는 질문에 즉시 답을 제공하는 최적화 |
| 구체적 예 | 키워드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페이지 속도 | FAQ 페이지 최적화, 구조화된 데이터(스키마 마크업) |
| 타겟 | 전반적인 웹사이트 콘텐츠와 구조 | 질문형 콘텐츠에 초점, 특히 답변을 바로 제공하는 콘텐츠 |
| 효과 | 검색결과에서 상위 노출과 방문자 수 증가 | 검색 결과에 답변을 직접 표시해 클릭률 향상 |
SEO와 AEO의 관계
SEO는 AEO의 기초 입니다.
SEO를 잘 최적화한 후, 그 중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공하는 부분을 AEO로 추가적으로 최적화하면, 검색엔진에서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여 더 많은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AEO는 SEO의 진화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SEO가 전체적인 사이트 최적화에 집중하는 반면, AEO는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 검색 결과에서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차별화됩니다.
SEO는 웹사이트 전체적인 최적화를 목표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맞춰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AEO는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했을 때, 그 질문에 즉시 답을 제공하는 콘텐츠 최적화에 집중합니다. 즉, AEO는 SEO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으며, 검색자의 질문에 직접적으로 답을 주는 방식입니다.